개인정보보호위원회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이 개인정보 보호의 날(9월 30일)을 맞아 ‘개인정보 불법유통 예방 대국민 슬로건 공모전’을 개최하는 한편 ‘개인정보 보호 클린위크’ 캠페인을 실시한다.
이는 온라인상 국민의 개인정보가 의도치 않게 노출되거나 불법적으로 유통되는 경우 보이스피싱 등 각종 범죄에 악용될 위험이 있어 국민의 개인정보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기 위해 마련됐다.
‘개인정보 불법유통 예방 슬로건 공모전’은 9월 30일부터 10월 20일까지 개인정보 보호에 관심이 있는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개인정보 불법유통의 위험성과 예방 필요성에 대해 국민이 이해하기 쉬운 20자 이내의 슬로건을 제출하면, 당선된 작품은 개인정보 불법유통 대응을 위한 홍보에 활용될 예정이다.
아울러, 개인정보 침해로 이어질 수 있는 개인정보 노출을 예방하고자 모든 개인정보처리자가 참여하는 ‘개인정보 보호 클린위크’ 캠페인(9.30.~10.4.)도 운영한다. 개인정보처리자는 제공된 ‘개인정보 노출예방 자가진단 체크리스트’를 활용하여 운영 중인 홈페이지를 스스로 점검해보고, 점검 후 문제 해결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개인정보위에 서비스를 신청하면 기술지원 등 취약점 보완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개인정보위는 개인정보 노출 예방을 강조하기 위해 3대 중요 수칙도 당부했다. 먼저, ‘홈페이지 관리자’ 대상으로는 ①게시글·첨부파일을 등록할 때 개인정보가 포함됐는지 주의하고, ②검색엔진에 개인정보가 노출된 게시글이 없는지 정기적으로 점검하며, ③정당한 권한을 가진 관리자만 홈페이지에 접근할 수 있도록 접속 인증수단과 접근에 대한 설정값을 확인해야 한다. 또한, ‘홈페이지 이용자’ 대상으로는 ①백신 프로그램 등을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하고, ②게시물·댓글 작성 시 개인정보가 포함되어있는지 한 번 더 확인하고, ③패스워드를 주기적으로 변경해야 한다.
개인정보위 남석 조사조정국장은 “개인정보위는 이번 슬로건 공모전과 자가점검 캠페인 등을 통해 개인정보 노출 및 불법유통 예방을 위한 국민적인 관심을 높이고, 국민의 소중한 개인정보가 보이스피싱·스팸 등에 악용되지 않도록, 모두 함께 개인정보를 보호하는 사회문화를 조성하도록 노력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보도자료출처: 개인정보보호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