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2차 기본계획(’22~’30)'에 따라, 과학벨트 거점지구(대전 유성구 소재)를 ?글로벌 과학·산업 생태계?로 조성하기 위한 실행계획으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 실행계획(’23~’30)』을 수립하여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실행계획은 ‘과학벨트 2차 기본계획’에 따라 과학벨트 거점지구의 교통, 교육, 주거 분야의 정주 환경을 고도화하고 과학 사업화를 지원하기 위한 세부과제를 지방자치단체 등 관계기관과 협의를 거쳐 마련했다.
‘과학벨트 1차 기본계획’이 인프라 구축 등 기반조성에 중점을 두었다면, 이번 실행계획은 과학벨트를 ?국제적 정주여건을 갖춘 개방형 연구거점?으로 지속 조성하기 위해 아래의 4대 전략과제 중심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전략과제 1] 교통 여건 개선
세종 및 대전 도심과 연결되는 대중교통을 확대하고 광역연결도로를 개설하여 과학벨트 접근성을 강화하고 충청권 상생발전을 도모한다.
오송-대전을 연결하는 BRT 노선(B1)에 과학벨트 정류소 설치를 ‘25년까지 완료하고, 부강역(경부선)-과학벨트-북대전IC를 연결하는 광역연결도로 개설을 위한 설계용역을 ’25년 상반기까지 마무리 할 예정이다.
[전략과제 2] 교육시설 확충
과학벨트 거점지구에서 과학기술인 및 중소기업 종사자들이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교육환경 조성을 위하여 교육시설을 확충할 예정이다.
현재 국공립 어린이집 3개소를 운영 중이며 입주기업 종사자를 위한 직장공동어린이집 추가 설치를 ‘27년 개원을 목표로 추진한다. 또한 유·초·중등 통합학교는 내년 2학기 개교를 목표로 공사 중이다.
[전략과제 3] 주민 편익시설 확대
입주기관 및 주민을 위한 쉼·놀이·여가 공간을 확대하고 문화·행정·안전 서비스 제공을 위한 관공서를 설치하는 등 주민 편익시설 건립을 추진한다.
’24년 말까지 과학벨트 외곽의 저수지를 리모델링하고 기존 수변 산책길과 연계하여 생태휴식공간으로 조성할 예정이고, 문화복지컴플렉스 및 119 안전센터 등 주민편익을 위한 공공 시설물 건립계획을 ’24년까지 수립할 예정이다.
[전략과제 4] 과학기술 사업화 추진
과학벨트가 과학기반 산업육성 및 기초기술 사업화 지원 거점으로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전략을 구체화 한다.
'(가칭)과학벨트지원센터'를 설립(‘25년)하고 거점지구 맞춤형 지원 사업을 발굴하는 등 사업화 지원정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추진단 김현수 단장은 “실행계획에 제시된 과제들이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들과의 협력을 더욱 강화할 것이며, 또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가 기초연구와 비즈니스가 융합된 국가성장거점으로서 과학-사업화의 가시적인 성과로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 라고 밝혔다.
[보도자료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