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는 도로 다이어트를 통해 자동차 도로를 줄여 자전거 전용도로를 설치하는 등 도로 환경을 새롭게 조성했다. 또한, “자전거 정책 전담팀”을 조직하여 정책 지속성과 전문성 확보에 힘썼다. 이를 통해 제주도는 자동차 중심의 도시에서 자전거와 보행자 중심의 도시로 변화하고 있다.
부천시는 “공유 모빌리티 민원신고·견인시스템”을 구축하여 무단방치된 공유 자전거와 전동킥보드를 각 회사의 사이트가 아닌, 민?관협력으로 만든 ‘개인형이동장치 민원신고’ 사이트를 통해 시민들이 한 곳에서 신고할 수 있도록 했다. 접수된 위치정보가 즉각 지자체와 대여업체에게 전달되어 신속히 처리토록 하여 보행자 통행 환경 개선과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노력했다.
행정안전부는 11월 16일 '자전거 이용 활성화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개최하여 11개 지자체를 선정하고 특교세 10억 원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자전거 이용 활성화 우수사례 경진대회는 2022년부터 실시되고 있으며, 지자체에서 추진하고 있는 다양한 자전거 이용 활성화 사업 중 우수사례를 선정?공유하여 많은 지자체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경진대회에는 총 26곳의 지자체가 참여했으며 민간 전문가와 관계 공무원으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의 서면심사와 지자체의 발표심사를 통해 최종 11곳이 선정됐다.
이번 경진대회에서는 지자체장의 적극적인 정책 추진 의지와 참신한 아이디어가 돋보인 사업들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최종 선정된 11개 지자체는 ?(대상) 제주특별자치도, 부천시 ?(최우수상) 진주시, 공주시, 함안군 ?(우수상) 대전광역시, 창원시, 용인시, 당진시, 광주 서구, 대구광역시가 선정됐다.
대상은 도로 다이어트를 추진하여 도시 전체를 보행자와 자전거 친화 도로로 변화시키고 있는 제주특별자치도와, 무단방치된 자전거·킥보드 통합 운영 시스템을 구축한 부천시에게 돌아갔다.
최우수상 3곳 중 경남 진주시는 스마트 기술을 활용하여 스마트 안전 자전거도로를 구축하고, 철도 유휴부지를 활용하여 자전거도로 구축사업을 추진하여 높은 평가를 받았다. 충남 공주시는 지역 관광지와 연계한 ‘자전거 테마코스’를 개발하고 시니어 자전거안전교육 등을 실시해 큰 호응을 얻었다. 경남 함안군은 스마트 전기자전거 아라씽씽 설치사업을 적극 추진하여 주민들의 편의를 높인 점이 인정받았다.
수상한 지자체에는 대상 2억 원(2단체), 최우수상 1억 원(3단체), 우수상 5천만 원(6단체)이 각각 지원된다.
시상식은 11월 30일 2023년 자전거 정책 담당자 워크숍에서 진행될 예정이며 우수사례 선정작은 자전거 행복나눔 누리집을 통해 국민과 전국 지자체와 공유하여 안전하고 편리하게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는 정책이 되도록 적극 확산해나갈 계획이다.
한편, 지난해에는 전국 최초로 공영 전기자전거 ‘타고가야’ 서비스를 시행하여 주민으로부터 호평을 받은 김해시가 대상을 수상했다.
안승대 지방행정국장은 “자전거를 이용하는 국민이 많아지고 있는 만큼, 지자체와 함께 안전하고 편리한 자전거 이용 문화 활성화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보도자료출처: 행정안전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