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은 다가오는 중국 광군제(11.11),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11.24) 등 해외직구가 급증하는 시기에 맞춰 11월 9일부터 연말까지 ?#해외직구 바로하기?라는 주제로 캠페인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관세청은 개인의 해외직구가 매년 증가하는 가운데 소비자가 해외직구 제도의 구체적 내용을 알지 못해 법령을 위반하는 경우가 지속 발생함에 따라 소비자에게 해외직구 제도의 올바른 이용 방법을 알리기 위해 이번 캠페인을 마련했다.
관세청은 해외직구를 주요 이용하는 젊은 층의 캠페인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인스타그램을 통한 SNS 이벤트를 실시하는 등 다양한 홍보 창구를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관세청은 이번 캠페인을 통해 △ 안전한 개인통관고유부호 관리 △ 불법 식·의약품 반입 금지 △ 판매 목적 직구 물품의 통관절차 △ 면세 한도 금액 등 해외직구 시 알아야 할 유의 사항 9가지를 안내할 계획이다.
한편, 캠페인 포스터 제작에는 관세청 홍보대사로 활동 중인 배우 진기주씨가 참여했다.
진기주씨는 “이번 캠페인을 통해 ‘해외직구 바로하기’ 방법을 다시 한번 알게 됐다”며, “국민 여러분께서도 캠페인에 동참하여 올바른 직구생활을 시작하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관세청 관계자는 “해외직구를 위해 필요한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건수가 2,400만건을 넘을 정도로 해외직구가 많은 사람들의 실생활에 밀접한 쇼핑방법이 됐지만 의외로 해외직구 제도에 대해 정확히 모르는 분들이 많다”며, “규정을 잘 모르고 해외직구를 하다보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탈세와 불법행위를 저지를 수 있어 소비자께서도 올바른 직구방법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당부했다.
관세청은 앞으로도 해외직구 제도에 대한 홍보활동을 적극 펼쳐나가는 한편,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 단계에서'국민비서 알림 서비스'를 바로 신청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하고, 개인용컴퓨터(PC)뿐만 아니라 모바일에서도 쉽게 도용 신고가 가능하도록 보완하는 등 소비자 보호 및 편의 제고를 위한 노력도 지속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보도자료출처: 관세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