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처는 안전관리인증기준(HACCP, 해썹) 제도를 쉽고 재미있게 전달할 수 있는 온라인 콘텐츠를 발굴하기 위해 대학(원)생, 중·고등학생 등을 대상으로 ‘2023년 해썹 짧은 영상(숏폼) 공모전’을 진행하고 선정된 17점의 수상작을 11월 1일 발표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해썹 개념·정책(스마트 해썹) 등 해썹에 대한 내용을 주제로 1분 이내의 짧은 영상 콘텐츠를 제작해 참여하는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8월 21일부터 9월 24일까지 총 83건이 접수됐다.
정보 전달성, 기획의도, 독창성, 활용도 등을 고려하여 대상 1점, 최우수상 2점, 우수상 4점, 입상 10점을 선정했고, 수상자에게는 11월 중에 식약처장상과 상금 등 소정의 상품을 수여할 계획이다.
주요 수상작은 ▲해썹의 역사와 의미를 쉽고 정확하게 설명한 ‘짧지만 자세한 해썹 이야기’(김재민, 대상) ▲해썹 제품을 사용해 쿠키를 만드는 브이로그로 해썹 제도의 안전성을 강조한 ‘MINNI’S BAKING DAY-마음이 담긴 선물’(송수민 외 2명, 최우수) ▲해썹 제품 찾기 게임으로 해썹 마크를 홍보한 ‘1초 만에 안전한 식품 고르는 방법’(윤진경, 최우수) 등이다.
수상작은 식약처가 운영하는 유튜브, 블로그 등 누리소통망(SNS) 등에 게재했으며, 향후 각종 교육·행사 등에서 해썹 제도 홍보 콘텐츠로 활용할 계획이다.
식약처는 “이번 공모에 참여해주신 많은 분들께 감사드린다”면서, “앞으로도 해썹 제도를 널리 알릴 수 있도록 국민이 직접 참여하는 기회를 확대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는 등 교육·홍보 활동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보도자료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