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는 26일 2022년 제4차 미디어다양성위원회 회의를 개최하여 '2021년 N스크린 시청행태'에 대해 논의하고 조사 결과를 발표하였다.
N스크린 시청행태 조사는 스마트폰, PC 등으로 다변화되고 있는 방송프로그램 이용행태 및 시청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2017년부터 실시하고 있다.
2021년 주요 조사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스마트폰을 통한 시청) 스마트폰으로 1개월 내 1번 이상 방송프로그램을 시청한 이용자는 70.02%였고, 위드코로나(생활속 거리두기) 시행과 실내 미디어 이용시간 감소 등의 영향으로 월평균 시청시간은 ’20년 대비 약 5.29분 감소한 137.37분으로 나타났다.
개인별 월평균 채널 시청시간은 tvN(14.33분), MBC(14.16분), SBS(13.03분), JTBC(12.04분), TV CHOSUN(10.69분) 순 이었고, 장르별로 가장 많이 시청한 방송 프로그램은 오락은 '런닝맨(SBS)', 뉴스/보도는 'MBC 뉴스데스크(MBC)', 드라마는 '빈센조(tvN)'로 나타났다.
(PC를 통한 시청) PC를 이용해 1개월 내 1번 이상 방송프로그램을 시청한 이용자는 28.59%였고, 월평균 시청시간은 ’20년 대비 약 28.32분 감소한 43.05분으로 스마트폰보다 PC를 통한 시청시간이 더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별 월평균 채널 시청시간은 OGN(5.61분), Mnet(4.03분), tvN(2.99분), SBS(2.91분), SBS funE(2.23분) 순 이었고, 장르별로 가장 많이 시청한 방송프로그램은 오락은 '슈퍼맨이 돌아왔다(KBS2)', 스포츠는 '2020LoL월드챔피언십(OGN)', 드라마는 '슬기로운 의사생활2(tvN)'로 나타났다.
(유료방송(고정형TV)의 VOD 시청) 유료방송(고정형TV)에서 연간 최소 1분 이상 VOD를 시청한 가구는 29.13%였고, TV 비실시간 시청방식의 증가 등의 영향으로 월평균 시청시간은 ’20년 대비 9.69분 증가한 33.89분으로 나타났다.
가구당 월평균 채널 시청시간은 tvN(8.1분), SBS(6.47분), JTBC(4.51분), MBC(4.28분), KBS2(3.79분) 순 이었고, 장르별로 가장 많이 시청한 방송프로그램은 오락은 '놀면 뭐하니(MBC)', 드라마는 '빈센조(tvN)', 뉴스/보도는 '그것이 알고 싶다(SBS)'로 나타났다.
방통위는 이번 '2021년도 N스크린 시청행태 조사 결과(연간)'를 방송통계포털(mediastat.or.kr)의 보고서 게시판을 통해 전 국민에게 공개하고, 월간 실시하고 있는 스마트폰·PC, 고정형TV VOD 기초조사 자료도 방송통계포털에 함께 제공할 예정이다.
[보도자료출처: 방송통신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