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한국과학기술원(KAIST) 부설 한국과학영재학교와 협력하여, 한국과학영재학교 ’23년 신입생 선발에 장영실 전형을 신설ㆍ시범 도입한다.
장영실 전형은 지필평가 없이, 학생기록물평가(1단계), 심층 구술ㆍ면접평가(2단계)를 통해 선발하는 입학전형으로, 이를 통해 수학ㆍ과학 특정 분야에 몰입하여 주도적으로 탐구역량을 길러온 학생들을 적극 선발할 계획이다.
그동안 일반전형은 학생기록물평가(1단계) → 지필평가(창의적문제해결력검사, 2단계) → 구술ㆍ면접평가(영재성다면평가, 3단계)로 구성해 왔으나,
지필평가의 경우, 영재 학생 선발에 중요한 기능을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수학ㆍ과학 특정 분야에 몰입하여 자기주도적으로 탐구활동을 이어온 영재들을 선발하는 데 일정부분 한계를 지녀 왔다.
이에, 과기정통부와 한국과학영재학교는 지필평가 없이, 학생기록물평가(학생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 등)와 심층 구술ㆍ면접평가를 통해 영재성을 지닌 학생들을 선발하는 장영실전형을 신설 및 시범 도입하며,
장영실전형의 평가 전문성 강화를 위해, 영재교육 현장에서 다년간의 교육ㆍ지도를 통해 경험을 축적한 대학 교수, 영재교육 전문가 등을 포함하여 일반전형과 별도로 전담 입학담당관을 위촉할 계획이다.
이번 새롭게 도입되는 장영실전형은 수학ㆍ과학의 일반 분야에 걸쳐 탁월한 역량을 지닌 학생뿐만 아니라, 특정 분야에 탐구 열정ㆍ역량을 지닌 학생들에게도 영재교육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대한민국 과학기술 발전에 이바지할 인재를 더욱 풍성하게 확보하여 양성하겠다는 의지를 신입생 전형으로써 드러낸 것으로, 새로운 영재교육의 비전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한국과학영재학교는 일반 전형, 장영실 전형을 통해 입학하는 ’23학년도 신입생의 다양성과 다름을 인정하고 이를 교육과정에 반영하기 위해, ’23년부터 적용되는 교육과정을 개편하는 중으로,
수학ㆍ과학 분야의 수월성과 영재의 창의성을 신장하는 방향으로, 등급제 평가를 지양하고 역량중심평가를 통해 개별 학생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달시키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
아울러, 올해 시범 도입하는 장영실 전형을 발전적으로 검토하여, 다양한 영재 발굴을 위한 상시 선발제를 본격화하는 등 향후 신입생 선발 전형의 다양화를 꾀할 계획이다.
한국과학영재학교는 우리나라 영재교육을 선도해 온 대한민국 제1호 영재학교이자 과기정통부 소속의 유일한 영재학교로서,
△보편화된 영재학교 신입생 선발 전형의 틀 개발 △수학ㆍ과학 영재를 위한 특화 교육과정 운영 △과학영재 창의연구(R·E, Research · Educatin) 같은 연구 중심 교육을 도입하고 보편화하였을 뿐 아니라,
한국과학기술원(KAIST) 부설 학교로서 고교에서 대학으로 이어지는 전주기적 과학영재교육을 정착하여 과학인재 양성에 이바지해 왔다.
과기정통부 황판식 미래인재정책국장은 "한국과학영재학교는 유일한 과기정통부 소속의 영재학교로서, 보다 혁신적 운영에 강점이 있다”며,
"앞으로도 대한민국 제1호 영재학교로서, 발전적 혁신을 통한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발전 및 미래 과학기술 리더 양성을 위해 과기정통부 차원의 다양한 지원과 정책적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보도자료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