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가 드라마 '오징어 게임' 성공에 힘입어 한국에서 역대 최고 이용자 수를 기록했다.
21일 시장조사업체 닐슨코리안클릭에 따르면 9월 넷플릭스 월간 활성 이용자(MAU)는 948만명이다. 8월(863만명)보다 9.8% 증가한 수치로 국내 서비스 개시 이래 최고치를 찍었다.
올해 1월 899만명으로 최고 기록을 세웠지만, 6월 790만명까지 감소했다. 7월부터 반등하기 시작하다가 이번에 최고 기록을 경신했다.
8월27일 선보인 정해인 주연 'D.P.'에 이어 9월17일 공개한 오징어게임이 흥행하면서 구독자 수를 끌어올린 것으로 분석됐다.
다음 달 이용자 수는 1000만명을 넘을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 닐슨코리안클릭은 오징어 게임 인기가 10월에도 이어졌다며 "지속적인 이용자 규모 유지가 기대된다. 약 1000만명이 이용하는 서비스로서 넷플릭스 지위가 더욱 공고해졌다"고 해석했다.
이용자 분석 결과 오징어게임 공개를 전후로 20·30·50대를 중심으로 전 연령대에서 이용자들이 고르게 유입됐다. 오징어게임 공개 당시 신규 이용자 비중은 9%에 불과했지만, 1주일 후 17%로 늘었다. 신규 이용자들은 연령대별로 20대 비중이 가장 컸다.
기존 이용자들의 넷플릭스 시청 시간도 큰 폭으로 늘었다. 이용 시간이 긴 연령대는 30대, 20대, 40대 순으로 나타났다.
닐슨코리안클릭은 "대한민국에서 제작한 오징어게임이 전 세계가 열광하는 신드롬으로 자리 잡았다"며 "국내 이용자들도 그동안 넷플릭스의 다양한 콘텐츠 중 오징어게임에 가장 적극적으로 응답했다"고 강조했다.
오징어 게임은 상금 456억원이 걸린 의문의 서바이벌에서 최후의 승자가 되기 위해 목숨을 걸고 게임에 도전하는 이야기다.
9월23일부터 11월7일까지 46일간 넷플릭스 TV쇼 부문 세계 1위에 올랐다. 황동혁 감독은 지난 8일 AP와 인터뷰에서 시즌2 제작 가능성을 언급했다. "언제가 될지, 어떻게 만들어질지 말하는 건 좀 이르다"면서도 "'성기훈'(이정재)이 돌아올 거라는 건 약속한다"고 밝혔다.
[보도자료출처: 김영일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