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는 11월 22일부터 12월 3일까지 문서24 서비스를 활용한 정부와 기업의 업무혁신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
문서24는 민간기업, 단체 등 국민과 행정‧공공기관이 전자문서를 주고받을 수 있는 서비스로서, 이번 공모전은 우수 활용사례를 발굴하는 한편 최근 시작한 “디지털 공공서식 서비스”를 이용한 업무혁신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해 마련하였다.
디지털 공공서식 서비스는 기존 팩스 또는 방문 제출하던 서식을 PC에서 바로 제출하는 웹서식 작성의 편의성과 데이터 활용성을 개선한 서비스이다.
이름‧연락처 등 서식에서 자주 요구되는 항목들의 자동작성 기능 등이 제공되고, 서식을 제출받는 기관은 서식에 작성된 정보를 손쉽게 데이터로 활용할 수 있다.
이번 공모전의 주제는 ‘문서24 활용을 통한 종이문서 감축 및 비용절감 등의 개선사례’와 ‘디지털 공공서식 서비스를 활용하여 국민 편의성을 높이거나 행정업무 효율성을 개선할 수 있는 각종 아이디어’이다.
공모분야는 기관부문과 개인부문으로 나누어 진행되는데 기관부문은 행정기관, 공공기관, 민간기업, 민간단체 등 모두 가능하고 개인부문은 문서24를 활용하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응모가능하다.
제출방법은 민간기업, 민간단체와 개인부문은 문서24 디지털 공공서식을 통해 신청서를 작성‧제출하고 행정기관과 공공기관은 행정안전부에서 공문 발송한 안내문에 첨부된 신청서 서식을 작성하여 회신하면 된다(자세한 사항은 붙임2 참조).
수상은 기관부문의 경우 우수작 4점을 선정하여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여하고, 개인부문은 당선작 15점을 선정하여 우수이용자 인증패와 20만 원 상당의 경품을 증정한다.
선정된 우수 활용사례는 우수사례집을 제작하여 중앙부처 및 지자체, 공공기관 등과 공유하고, 업무혁신 아이디어는 디지털 공공서식 서비스의 개선 및 이용확산을 위한 정책에 반영될 예정이다.
조상명 행정안전부 정부혁신기획관은 “문서24를 활용하고자 하는 많은 기관과 기업 그리고 국민들께서 이번 공모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주길 바란다.”라며 “제공해주신 아이디어를 통해 문서24가 국민과 정부에 더욱 편리함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발전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보도자료출처: 행정안전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