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일터혁신 컨설팅’컨설턴트 역량강화로 일터혁신 이행률 제고

노사발전재단, 2021년 일터혁신 컨설팅 수행 컨설턴트 역량강화 교육 실시

노사발전재단은 5월 31일 13시 30분 KR studio(서울 강남구)에서「‘21년 일터혁신 컨설턴트 역량강화 교육」을 온라인 생중계로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2021년 일터혁신 컨설팅 지원사업에 참여하는 13개 수행기관, 컨설턴트 600여명을 대상으로 △컨설팅 결과보고서 작성기법, △직무분석의 이해를 주제로 실시됐으며,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고, 장소의 제약 없이 컨설턴트들이 원활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온라인 생중계 형태로 진행됐다.

이번 역량강화 교육은 컨설턴트들의 효율적인 사업수행을 돕고자 마련됐다.

교육 1부에서는 일터혁신 컨설팅 보고서 작성기법을 주제로 맥시머스 손태수 이사가 진단 및 분석, 제도설계 등 컨설팅보고서 작성을 위한 모범 방안을 공유했으며, 2부에서는 HPC컨설팅 이수현 선임연구원이 직무분석을 주제로 컨설턴트들이 컨설팅 수행 효과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올해 노사발전재단은 지난 3월 실시된 전체 워크숍과 이번 역량강화 교육을 시작으로, 2021년 일터혁신 컨설팅에 참여하는 600여명의 컨설턴트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정기교육을 총 5회 진행할 예정이며, 앞으로 예정된 교육에서는 컨설턴트들의 컨설팅 수행경력에 따라 양성과정과 강화과정으로 이분화하여 분과별 교육을 진행할 계획이다.

분과별 교육은 컨설팅 영역별 제도설계 기법,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 등 기본소양을 강화하기 위한 내용과 더불어, `21년 신설된 ‘안전한 일터 구축’ 영역 수행을 돕기 위한 산업안전관리, 성과관리를 위한 ‘OKR 기법과 사례’ 등 정책방향과 이슈에 맞춘 다양한 교육내용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또한 하반기에는 일터혁신 컨설팅 지원사업에 참여하는 컨설턴트 전원을 대상으로 컨설팅 이행관리 방안에 대한 교육을 진행함으로써, 사업장의 실질적인 이행률을 제고하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노사발전재단은 2010년부터 기업의 일하는 방식 변화를 통해 기업의 성과와 근로생활의 질을 함께 제고할 수 있도록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일터혁신 컨설팅 지원 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물량 및 영역확대에 따른 민간 수행기관의 참여에 따라 사업총괄관리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노사발전재단 정형우 사무총장은 “기업의 성과와 근로자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노사파트너십을 기반으로 한 일하는 방식의 변화가 필수적”이라고 강조하고, “컨설팅의 중심에 있는 컨설턴트들의 역량을 강화하는데 집중하여, 일터혁신컨설팅의 이행률을 제고하고 나아가 우리 일터를 혁신하도록 힘쓰겠다.”라고 전했다.

[보도자료출처: 고용노동부]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