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4년 3월 30일 수서∼동탄 구간에서 첫 운행을 시작하고, '24년 12월 28일 운정중앙∼서울역 구간을 순차 개통한 지티엑스-에이(GTX-A) 노선이 개통 1주년을 맞았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1년간 누적 이용객수가 770만 명을 넘으면서(전 구간 합산 누적 7,710,783명) GTX-A 노선이 명실공히 수도권 주민의 주요 교통수단으로 자리잡았다고 밝혔다. 수서∼동탄 구간은 지난 1년간 누적 약 410만 명이 이용했고, 운정중앙∼서울역 구간은 개통 3개월만에 누적 이용객 약 360만 명을 달성했다.
GTX-A의 이용객 수는 수서∼동탄 개통 초기인 2024년 4월초, 주간단위 일평균 이용객 약 7.7천명(평일기준) 수준으로 시작했으나 운정중앙∼서울역 구간 운행이 시작되면서 개통 1년 만인 2025년 3월말 주간단위 일평균 이용객 약 6만 2천명(평일기준)으로 약 8배 증가했다.
구간별로 살펴본 이용현황은 수서∼동탄 구간은 지난 1년간 누적 4,093,217명, 일평균 11,214명이 이용했다. 개통 초 약 7.7천명이었던 주간단위 일평균 이용객수(평일기준)는 개통 1년 만인 2025년 3월말 16,171명(예측 대비 75.1%)으로 꾸준히 증가했다.
운정중앙∼서울역 구간은 보다 빠른 상승세를 보였다. 해당 구간의 이용객은 개통 3개월만에 누적 3,617,566명, 일평균 39,321명에 달했다. 첫 3개월 운행 결과, 주간단위 일평균 이용객수는 2025년 1월초 평일기준 33,596명(예측 대비 67.1%)에서 2025년 3월말 45,600명(예측대비 91.1%)으로 빠르게 상승했다.
한편, 지난 1년간 일평균 이용객수가 가장 많은 구간은 지난 연말 개통한 운정중앙∼서울역 구간으로 나타났다. 킨텍스∼서울역 구간은 그 뒤를 이었다. 두 구간을 이용한 이용객은 전체 이용객수의 약 39.1%를 차지했다.
남부 구간 중에서 일평균 승객이 가장 많은 구간은 수서∼동탄 구간으로서 일평균 전체 이용객 수의 11.3%에 해당했다.
해당 구간의 높은 이용객 비율은 이동시간 단축 효과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GTX 개통 전 파주∼서울역을 이동하는 경우 기존 지하철은 46분(경의중앙선운정역~서울역), 광역버스는 66분(운정 산내마을~서울역)이 소요됐으나, GTX 개통 후 22분으로 단축됐다. 수서∼동탄의 경우도 광역버스 이용시 75분이 걸렸으나 21분으로 단축됐다.
지난 1년간 일평균 이용객이 많은 역은 서울역(31.4%), 운정중앙역(15.9%), 킨텍스역(10.2%) 순으로, 서울 도심과 파주·고양시 간 이동 수요가 큰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킨텍스의 주요행사일에는 이용자수가 크게 증가하여 GTX-A 노선이 킨텍스 등 수도권을 방문하는 이용객에게 교통편의를 제공하고 지역 활력 도모에도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시간대별로는 평일의 경우 07∼09시, 17∼19시의 이용량이 가장 많아, 출퇴근 수요의 비중이 높은 것(평일 이용객의 41.3%)으로 나타났다. 주말의 경우는 이용객의 24.2%가 오후 시간대(15∼18시)에 이용하여 가장 많았다.
요일별로는 금요일의 이용객이 가장 많고(16.4%) 일요일의 이용객이 가장 적었다(11.0%). 한편, 토요일도 두 번째로 높은 이용객 수를 보여(16.3%), 평일 출퇴근 수요 못지않게 주말 여가목적 이용 수요도 상당한 것으로 분석됐다. 대중교통 이용객 비중이 높은 킨텍스 행사가 개최되는 경우 주말 이용객이 예측대비 160%를 초과하기도 했다.
GTX-A 노선은 개통 후 지난 1년간 이용 편의를 지속 개선하고 안전운행에 만전을 기해 왔다.
우선, 승객들이 보다 편리하게 GTX를 이용할 수 있도록 열차운행 횟수를 증대했다. 수서∼동탄 구간은 2024년 12월 28일 상하행 각 52회에서 60회로 증회했고, 운정중앙∼서울역 구간은 2025년 3월 1일 상하행 각 112회에서 141회로 증회했다. 이로써 운정중앙∼서울역 구간은 출퇴근 시간 배차간격이 기존 10분에서 6.25분으로 단축됐다.
또한, 지난 2024년 6월에는 구성역을 개통했고, 동탄역과 연신내역은 출입구를 추가로 이용 개시(각각 2024년 12월, 2025년 3월)하여 시설 편의성을 개선했다. 동탄역은 연계버스 노선(2024년 8월) 및 동서연결도로를 개통했고(2024년 8월, 2024년 12월), 운정중앙역은 PBRT 노선을 개통(2025년 2월)하는 등 GTX 역사와 연계되는 교통 인프라도 지속 개선해왔다.
아울러, GTX-A 노선은 지난 1년 지구 70바퀴에 해당하는 총 2,781,881㎞의 거리를 운행하는 동안 철도사고 ZERO를 달성했다. 비상시를 대비한 대응훈련 및 관계기관 종합훈련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서울역 등 승객 이용량이 많은 역사에 대해서는 안전요원을 집중 배치하여 승객안전을 철저히 관리하고 있다.
GTX-A 노선의 완성을 위해 미개통 역사인 창릉역은 '25년 3월말 착공이 이루어져 향후 창릉신도시 입주민의 교통편의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삼성역은 2026년 무정차 통과, 2028년 완전개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삼성역 무정차 통과가 이루어지면 GTX-A 노선 전체가 한번에 연결된다.
국토교통부 윤진환 철도국장은 “지난 1년간 770만 명이 넘는 승객이 이용해주시는 등 GTX-A 노선이 서울과 경기도 남·북부의 출퇴근난 해소에 큰 기여를 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면서, “국토교통부는 앞으로 미완의 구간인 창릉역, 삼성역 구간에 대해 안전·품질을 최우선으로 적기에 완공하여 보다 많은 분들이 GTX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보도자료출처: 국토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