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특허청, 장애학생 위한 발명 교육의 길 넓혀

특허청, 특수교사 발명교육 수료 교사 중 우수 특수교사 표창

특허청은 ‘특수교사 교과 전문역량 강화를 위한 발명교육’ 과정을 수료하고 교육현장에서 발명교육을 우수하게 실시한 특수교사에게 표창장을 수여했다고 8일 밝혔다.

'대구달성교육지원청 정지연 교사, 특수교사 발명교육 특허청장상 수상'

최고상인 특허청장상은 정지연(대구달성교육지원청) 교사가, 국제지식재산연수원장상은 정혜리(부산성우학교) 교사가 각각 수상했다.

수상자는 2024년 국제지식재산연수원에서 실시한 특수교사 발명교육 과정을 수료한 교사들(64명) 가운데, 교육현장에서 해당 교육을 직접 적용하여 실습한 결과를 내·외부 심사위원이 평가해 선정했다.

'특허청-국립특수교육원 협업으로 특수교사를 위한 발명교육 실시'

특허청과 국립특수교육원이 협업하여 진행하고 있는 특수교사 발명교육은 2020년부터 매년 2회씩 실시하여 그간 총 403명의 특수교사가 수료했다.

특수교육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학습 프로그램을 교육하고 제공함으로써, 특수교사가 장애학생들에게 발명교육을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적용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학생의 참여와 이해도를 높이는 13개의 실습형 발명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 교육했으며, 올해는 ▲안전한 자동차 레이싱(25.5%), ▲풍력 자동차 컬링(14.5%)과 같은 교육 프로그램의 인기가 높았다.

‘시각장애인 발명가의 발명 사례’ 강의에서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지팡이, 빗물집수장치 등 여러 발명품을 특허로 등록받아 창업의 기회로 삼은 시각장애인 창업가의 경험담이 소개되어 호응을 얻기도 했다.

정지연 교사(특허청장상 수상)는 “특수교수 발명 교육 프로그램이 교육현장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데 많은 도움이 되며, 앞으로도 학생들의 잠재력을 이끌어내는 원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소감을 전했다.

김선미 국립특수교육원장은 “특수교사 발명교육이 일회성 연수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특수교사들을 지속적으로 지원하여 발명교육이 교육과정에 안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특허청 허재우 국제지식재산연수원장은 “장애학생들이 발명교육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해야한다.”며, “앞으로도 특수교사의 발명교육 역량을 높이기 위한 교육을 개발하고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특수교사 발명교육에 참여를 원하는 교사들은 국제지식재산연수원 또는 국립특수교육원으로 문의하면 된다.



[보도자료출처: 특허청]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