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재정부는 아시아개발은행(ADB)이 2023년 연차총회(5.2~5.5일) 참석을 위한 국내 참가자 등록 절차를 2023년 3월 1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ADB로부터 초청(온라인)을 받은 경우, 온라인 초청장에 있는 링크를 통해 등록이 가능하며, 등록이 완료되면 등록 확인증을 받게 된다.
초청을 받지 못한 경우에도‘ADB 공식 홈페이지’에서 참가 신청을 할 수 있다.
이번 ADB 연차총회는 코로나19 이후 3년만에 처음으로 대면 개최되는 회의로서 우리나라는 우리의 개발경험과 역내 기여 성과를 공유하고 아시아의 미래 아젠다를 제시할 예정이다.
또한 연차총회 주최국으로서 ①한국 세미나의 날, ②한국기업 홍보 행사, ③한국문화 행사 등도 개최하여 우리나라와 아시아의 재도약 방안을 모색하고, ADB 회원국들에게 혁신적인 국내기업과 역동적인 우리 문화를 소개할 계획이다.
① (한국 세미나의 날) 어려운 거시경제 여건 속에서 경기회복과 구조개혁을 선도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경제 성과를 회원국들과 공유하고 역내 경제발전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각계각층의 논의가 진행된다.
② (한국기업 홍보행사) 스마트시티, 친환경에너지, 디지털 전환 등 유망 분야별 우리 기업의 기술력을 홍보하고, 우수 사례를 국제사회와 공유할 예정이다.
③ (한국문화 행사) 전통문화와 현대적 아름다움이 결합된 문화공연, 세계를 선도하는 K-팝(POP) 공연 등을 통해 한국 문화의 위상을 널리 알리고 인근 관광명소와 혁신 산업시설 탐방 프로그램 등도 운영한다.
한편, 기획재정부는 “지속가능한 총회”라는 슬로건 하에 행사 기간중 친환경차 활용 확대, 일회용품 사용 최소화, 인쇄물의 디지털 전환 등의 노력을 통해 환경영향을 최소화하는 총회가 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보도자료출처: 기획재정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