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본부장 나명하)는 작년에 4대궁과 종묘, 사직단의 종합 홍보 책자 인『가보자 宮(궁)』을 만들어 배포한 데 이어 이번에는 세계유산 조선왕릉과 원·묘를 종합 안내하는 홍보 책자 『가보자 陵(능)』을 발간하여 17일부터 온라인 서비스(PDF)로 제공한다.
? 이번에 제작한 『가보자 陵(능)』은 기존에 낱권으로 제작되어 있는 조선왕릉과 원·묘를 소개하는 홍보물은 물론이고, 기존 홍보물에서도 소개되지 않았던 원·묘까지 포함해 한 권으로 묶은 책자이다.
? 조선왕릉과 원·묘에서 볼 수 있는 문화재들을 소개하고, 무덤 주인공의 약사(略史), 무덤의 특징, 세계유산 등재 가치 등도 알기 쉽게 작성하였으며, 능·원·묘의 조성 양식과 각종 상설물(象設物)*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공중에서 촬영한 사진을 수록하여 문화재의 모습도 상세히 볼 수 있게 하였다. 책자는 문화재청 누리집과 궁능유적본부 누리집을 통해 제공된다.
?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는 앞으로도 다양한 방식을 통해 궁궐과 왕릉을 쉽게 이해하고 접할 수 있는 홍보 활동의 일환으로 내년에는 『가보자 宮(궁)』과 『가보자 陵(능)』의 책자를 영문(英文)으로도 발간하여 해외에 궁궐과 왕릉을 알리는 홍보 콘텐츠로 활용할 계획이다.
[보도자료출처: 문화재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