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국토교통부, ‘대전 서구 도안베르디움’ 최우수 단지로 선정

2022 공동주택 ‘최우수(1곳)·우수단지(5곳) 선정·발표

022년 공동주택 관리 최우수 단지로 재난 및 안전관리를 체계화하고 입주민들의 참여와 소통을 통하여 공동체 활성화의 모범사례를 제시한 대전광역시 서구 도안베르디움 아파트가 선정됐다.

국토교통부는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과 공동체 문화 활성화를위해 2010년부터 매년 ‘공동주택 우수관리 단지’를 선정하여 국토교통부 장관상을 시상하고 있다.

10개 시·도에서 모범관리단지로 선정한 21개 단지를 대상으로 국토교통부 공동주택 우수관리단지 선정위원회(위원장: 주택정책관)에서 1차 서류평가와2차 현장평가를 실시하여, 최우수 단지 1곳과 우수 단지 5곳을 최종 선정했다.

주요 심사 항목으로는 일반관리(관리 투명성), 시설안전 및 유지관리(재난·안전관리), 공동체 활성화(주민자율활동 및 분쟁해결), 재활용? 에너지 절약, 단지만의 특색있는 우수사례(타단지에 전파할 수 있는 특징) 등 총 5개 항목이며, 사회 전반적으로 안전관리의 중요성이 커지는상황임을 고려하여 시설물 안전 분야 배점 기준을 강화하는 등 평가 기준을 개선했다.

선정된 단지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① 최우수 단지 : 대전 서구 도안베르디움

도안베르디움 아파트는 대규모 공동주택 단지에 꼭 필요한 자체 재난 안전교육 및 화재발생을 대비한 소방 훈련, 코로나 비상상황에 대한 대응매뉴얼 마련 등 재난 및 안전관리를 체계화하고 입주민들의 안전에 최선을 다하고자 노력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공동주택 단지 내 입주민들의 친목 및 휴식공간인 작은 도서관·북카페의 활발한 운영과 인터넷 및 프린터 사용료 수익금 후원, 그리고 가정에서필요로 하는 공구 공유방 설치 등 살기 좋은 아파트를 만들기 위한 노력도 돋보였다.

② 우수 단지 : 부산 수영 e편한세상광안비치 등 5단지

1) 부산 수영구 e편한세상 광안비치 : 단지 내 부녀회가 중심이 되어 재활용품 바자회, 꽃심기 행사, 불우이웃돕기 등 다양한 공동체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커뮤니티 카페를 활성화하여 행정처리 사항을 수시로 공개하여 주민들이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공동주택 생활에 모범이 되는 입주민과 직원을 선정·포상하는 등 편안하고 살기 좋은 아파트를 만들기 위하여 노력했다.

2) 대구 수성구 범어숲화성파크드림S

자원 재활용 생활화를 위하여 재활용쓰레기 분리수거 용기를 세분화하여 설치하고, 빗물받이 시설을 설치 화단 관수작업에 활용하는 등 수돗물을 절감하는 방안을 마련했고,공용공간 에너지 절약을 위한 자동점멸등 설치 및 고효율 LED등 설치 등으로 관리비를 줄이기 위하여 노력했다.

3) 대전 유성구 도안2블럭 베르디움

도안2블럭 베르디움 아파트는 자발적인 에너지절약 실천과 온실가스 감축 활동 등을 활발히 추진하고 에너지 절약을 위한 소등 운동, 제대로 재활용 박스킹 활동, 폐의약품 수거 가족봉사단 운영 등의 활동을 추진하는 등 살기 좋은 아파트를 만들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했으며, 입주민들의 기부 및 참여로 작은 도서관을 구성하고 프로그램을 개발· 상시운영하여 아이들의 방과 후 돌보미 역할을 하고, 어린이 마을활동가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이는 인근 주민에게까지도 전파되어 활성화된 것이 눈에 띄었다.

4) 충북 청주시 테크노폴리스푸르지오

: 다양한 공동체 활동 프로그램 운영으로 이웃 간 소통의 기회를 확대하여 층간소음 갈등 등 이웃 간의분쟁을 해결했으며, 이동 수레 대여사업 및 자동차 공기주입기 설치, 생활 공구 무료대여 사업을 추진하는 등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하여 적극적으로 노력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5) 부산 수영구 수영SK VIEW 1단지

사생대회 등 공동체 행사, 단지 내 인터넷 카페에서 무료 나눔 장터를 개최하여 주민화합과 자원 재활용에앞장섰으며, 주차관리 사전방문예약시스템을 도입하여 안전사고예방과효율적인 주차관리 방안을 마련했다.

우수관리 단지로 선정된 공동주택에 대하여는 우수관리단지 증서와 동판을, 개인에 대해서는 국토교통부 장관상을 수여할 예정이다.

선정위원회 위원들은 “우수관리단지 선정 평가가 시작된 2010년 초기보다 시설관리와 공동체 활동이 눈에 띄게 발전되어 왔음이 확인됐고 최근에는 다양하고 자율적인 공동체 활동이 활성화된 아파트가 나타나고있는 점이 인상적이었다”며,“23년도 평가에는 공동체 활동부분의 우수사례 점수를 더 높여 공동체 문화가 한층 더 잘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의견을 모았다.

[보도자료출처: 국토교통부]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