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통계청, 제24회 전국학생통계활용대회 결과 발표

우린 통하는 게 있어, 통계로 통하는 우리 사이

통계청은 전국 초?중?고 학생 및 동일연령 청소년을 대상으로 개최한 제24회 전국학생통계활용대회 결과를 발표하였다.

이 대회는 학생들이 자료수집 및 분석 등을 직접 수행하며 통계포스터를 작성해 봄으로써 문제해결 능력과 통계 소양을 기르도록 하는 것이며,금년 대회에는 전국에서 초등부 351팀, 중등부 472팀, 고등부 646팀 등 총 1,469팀이 지도교사와 함께 참가하였다.

심사기준은 문제해결 합리성, 통계분석 및 결과, 표현의 적절성 등이었으며, 통계 및 홍보 관련 전문가와 현직 교사에 의해 1차 서면 및 2차 발표심사로 장려상 포함 최종 116개팀의 수상자를 선정하였다.

심사결과,초등부 대상은 학교 주변의 놀이터 만족도 조사를 통해 우리가 진짜로 원하는 놀이터는 어떤 놀이터인지 알아보고 우리 학교 놀이터의 보완사항을 제시한 서울미래초등학교의 ?차이나는 우리 학교 놀이터 클라스?가 선정되었다.

중등부 대상은 청소년들은 기후변화의 심각성과 탄소중립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지 조사하고, 탄소중립과 관련된 교육을 통해 청소년들의 인식 변화를 탐구한 대구 원화중학교의 ?탄소중립의 길 우리 같이 걸을까?? 가 선정되었다.

고등부 대상은 플라스틱과 페트병, 캔 등 다양한 재활용 쓰레기의 양이 늘어나면서 효과적으로 재활용 쓰레기의 분리배출을 실험한 울산과학고등학교의 ?올바른 분리수거를 실천하는 픽토그램 라벨?이 선정되었다.

대상 수상팀에게는 교육부장관상(초·중·고 각 1팀), 금상에는 통계청장상(초·중·고 각 1팀), 은상에는 시·도 교육감상(시도별 초·중·고 각 1팀) 등 상장과 더불어 소정의 장학금을 지급한다.

또한 수상팀은 2년마다 개최되는 ISI(International Statistical Institute) 주관의 ‘국제통계포스터대회’에 대한민국 대표로 출전하는 자격을 부여받게 된다.

이번 대회의 심사위원장을 맡은 숙명여자대학교 여인권 교수는 “이번 통계활용대회는 단순한 수학적 통계에서 벗어나 다양한 주제와 정보 분석을 통해 데이터 기반 사회로 변화해 가는 과정에서 참가자들의 통찰력을 볼 수 있었다.

특히, 차별성 있는 주제와 결론을 도출한 다수의 작품들이 두각을 나타냈으며, 자료 특성이나 분석목적에 맞는 실험과 조사를 기반으로 한 내용 전달이 우수하였다.”고 심사평을 밝혔다.

한훈 통계청장은 “불확실한 상황 속에서 과학적 의사결정을 위한 공공자원으로써 통계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라고 강조하면서, “전국학생통계활용대회와 같이 통계수요자들이 참여하는 행사를 더욱 내실화하는 한편, 통계지리정보서비스(SGIS) 고도화와 국가통계포털(KOSIS) 시각화 서비스 확대 등을 통해 국민 여러분이 통계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이용자 편의를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보도자료출처: 통계청]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