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경찰청(경찰청장 후보자 윤희근)은 과학기술을 통한 치안현장 강화 및 국민의 안전?편익 제고를 위해 ?제8회 과학치안 아이디어 공모전?을 7월 25일부터 8월 31일까지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지난 2015년부터 양 부처가 체결한 업무협약(MOU)을 바탕으로 진행하는 사업으로서‘과학치안’에 대한 대국민 공감대 형성 및 치안 연구개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아이디어는‘해결방안’과‘문제제안’으로 구분하여 접수할 예정으로 응모자는 중복 제출도 가능한데,‘문제제안’은 과학적인 해결방법을 직접 제시하지 못하더라도 국민안전 확보나 불편 해소를 위해 시급히 해결해야 하는 문제를 제시하기만 하면 되고,‘해결방안’은 이에 대한 과학기술적 해법까지 제시해야 한다.
시상은‘해결방안’아이디어를 대상으로 국민과 경찰관 2개 분야로 나누어 실시하며, 국민?경찰관 각 8개씩, 총 16개 우수 아이디어를 제출한 사람(또는 팀)에게 상장(최우수상 과기정통부 장관상, 경찰청장상)과 상금(최우수상 300만원)을 수여할 계획이다.
‘문제제안’아이디어 역시 일정 기준(100자 이상)을 충족할 경우 제안자 전원에게 모바일 음료쿠폰을 제공한다.
제안된 아이디어는 과학치안 정책 수립 및 신규 연구개발(R&D) 과제 기획을 위한 자료로 활용될 예정으로 경찰청과 과기정통부 관계자는“급변하는 미래사회의 변화에 경찰이 선제적?예방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경찰뿐만 아니라 국민 모두의 지혜를 모으는 것이 필수이다.”라고 말하면서,“많은 분들이 참여해주셔서 국민안전 확보와 치안역량 강화를 위한 좋은 아이디어가 접수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보도자료출처: 국토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