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고기구이의 일종인 뒷고기는 경상남도 김해시를 본고장으로 하고 있다. 본래 처음부터 노리고 정형하는 부위가 아니라 정형 과정에서 발생하는 자투리 고기를 뒷고기라 하였으나, 흔히 먹는 고기와는 달리 색다른 식감의 재미와 감칠맛, 쫄깃함 등에 반하여 많은 사람이 찾는 대표 먹거리로 자리 잡았다.
사실 이 뒷고기라는 이름 자체에도 여러 설이 존재하나 흔히 제시되는 가설로는 도축업자들이 정형 과정에서 남는 잡육을 빼돌렸기 때문에 뒤로 빼돌린 고기라 하여 뒷고기가 되었다고 전해진다.
과거엔 민원과 불법 점유, 무허가의 벽에 막혔지만, 현재는 엄연히 허가받은 음식점들만 남아있다. 업소가 합법화되면서 뒷고기도 예전처럼 몰래 빼내는 것이 아니라 당당하게 고기를 공급받는 시스템으로 바뀌었고 체인점까지 생기는 등, 과거에 비해선 꽤 알려진 음식이 되었다.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뒷고기는 김해가 본고장이며 실제로 맛으로 이름난 뒷고기집들은 대부분 김해에 위치해 있지만, 본고장인 김해에서 먹는 뒷고기의 맛을 서울에서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매장이 있어 소개하고자 한다. 바로 서울 광진구 화양동에 있는 '평화김해뒷고기 건대점'이다.
'평화김해뒷고기 건대점'은 맛과 가성비를 잡아낸 보기 드문 브랜드형 매장이다. 뒷고기는 삼겹살과는 달리 모양이 울퉁불퉁하고 고기가 두꺼운데 잘못 구우면 씹는 맛이 없어지기에 딱 적당하게만 익혀야 제맛이 난다. 그러기에 이곳에서는 초벌과 함께 고기를 직접 구워주는 서비스를 하고 있으며 이렇게 전문가의 손에서 잘 익혀진 뒷고기는 씹을 때 그 식감이 매우 쫄깃하고 담백하여 많은 이들의 입을 사로잡는다.
또한 이곳은 내 가족이 먹는다는 마음으로 언제나 신선하고 좋은 재료만을 고집하는데, 그중에서 고기는 무조건 100% 국내산 생돼지고기를 통해 얻고, 이렇게 얻은 좋은 고기를 일주일간 저온숙성 후 연탄불에 구워 아주 맛있게 손님들에게 대접한다.
매장 내외부 인테리어도 상당히 인상적인데 레트로 감성을 느낄 수 있는 친숙하고 편안한 분위기는 이 뒷고기와 찰떡으로 잘 맞는 인테리어라 할 수 있겠다.
돼지고기는 삼겹살, 목살 맛 외에 뒷고기라는 강력한 맛을 숨기고 있다는 사실을 알렸다. 오늘은 이곳 '평화김해뒷고기 건대점'에서 김해 본고장의 뒷고기의 강렬한 식감과 맛을 경험해보길 추천한다.
주소: 서울 광진구 화양동 9-19 1층
운영시간: 16:00~02:00
예약문의: 02-461-1223
-
글쓴날 : [2022-02-24 13:21:42.0]
Copyrights ⓒ 뉴스앤피플 & newspeopl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