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행정안전부, 기부통합관리시스템 고도화로 투명성과 편리성 동시에 높인다

행안부, 기부통합관리시스템(1365기부포털) 고도화 완료

기부통합관리시스템이 투명성과 편리성을 강화해 개선된다.

행정안전부는 국민들이 기부정보를 손쉽게 확인하고, 모금단체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기부통합관리시스템을 고도화하여 12월 20일(월), 새로운 ‘1365기부포털’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올해 2월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기부통합관리시스템’은 부처 내 흩어져 있는 기부정보를 통합해서 제공하고, 문서로 진행했던 기부금품 모집등록 절차를 전산화했다.

이번 시스템 고도화의 주요 특징은 ?기부정보 통합제공 확대 ?1365기부포털 사용자 편의성 향상, ?기부관련 맞춤형 정보제공 서비스 등이다.

[기부정보 통합제공 확대 및 관계기관 시스템 연계]
기존에는 국세청에서 제공하는 공시정보와 기부금품 모집등록 단체의 모집정보만 확인이 가능했으나, 이제는 복지부 사회복지시설 정보, 교부 교육기부정보, 법무부 공익신탁정보까지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국세청 공익법인 공시정보*에 대한 일반재무현황, 기부금품 모집실적, 사회복지시설현황, 교육기부 프로그램현황 등은 그래프?표 등의 형태로 시각화하여 해당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하였다.

[ 1365기부포털 맞춤형 편의성 향상]
기부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검색엔진이 도입되며, 기부금품 모집단체의 현황을 공개하는 기능도 신설된다.

기부자의 편리를 위해 검색엔진을 도입하여, 검색어 입력 시 자동완성 기능, 최근 검색어 등의 기능을 추가하고, 기부단체 통합 검색을 통해 검색 결과 목록에서 기부단체 정보로 바로 접근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기부금품 모집단체를 대상으로는 ‘기부금품 모집?지출명세서, 기부금품 모집비용지출부’ 등 현황자료를 공개할 수 있는 기능을 신설하여 기부의 투명성을 높였다.

[기부관련 맞춤형 정보제공 서비스]
1365기부포털 회원으로 가입하고 관심 기부 분야를 등록하면 관심분야 기부금품 모집등록에 대한 메일알림서비스를 제공받아 빠르게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기부금품 모집단체는 기부금품 모집등록, 모집완료, 사용완료 등과 같은 업무처리결과를 메일로 제공받을 수 있다.

또한, 기부금품법 이해 및 필요성, 기부금품법 제도안내(모집등록 기준, 절차) 등 기부관련 동영상을 제공하여 모집등록절차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기부정보에 대한 접근성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박성호 행정안전부 지방자치분권실장은 “기부통합관리시스템을 통해 다양한 기부정보를 투명하게 제공하고, 기부활동에 대한 쉬운 접근으로 기부 참여를 확대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보도자료출처: 행정안전부]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