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분권 실현을 위한 총괄 조정 기구인 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가 지역 현장에서 추진되고 있는 주민자치 활성화 사례를 선별하여「우리마을 주민자치 이야기」라는 이름으로 사례집을 발간했다.
문재인 정부의 핵심 국정 과제인 자치분권의 실질적 실현을 위한 노력이 주민자치회 등의 활동을 중심으로 주민들 삶 곳곳에 긍정적인 변화를 나타내고 있다.
이에 자치분권위원회는 2019년부터 주민중심의 자치분권 활성화 사례를 주민자치 활동 중심으로 엮어 사례집으로 발간해오고 있으며, 올해는 세 번째 사례집을 발간하였다.
사례집에는 주민자치 활성화, 협력·협치 및 행정혁신 사례 등 주민들의 자발적 참여와 민·관의 적극적 협력으로 마을의 과제를 해결하고 공동체의 삶을 풍요롭게 변화시킨 사례들을 담았다.
이번 사례집은 웹툰(만화)형식의 e-book으로 발간되어 누구나 부담 없이 사례집의 내용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공무원 및 일반 주민 등에 공유하고 사례별 지자체의 연락처도 기재하여 추진 전략 등 궁금한 사항을 쉽게 문의할 수 있도록 했다.
김순은 위원장은 “주민들 스스로 권한과 책임을 가지고 지역의 문제들을 해결해 나가는 주민자치가 일상화될 수 있도록 주민이 체감하는 사례를 계속 발굴하고 확산하겠다.”고 말했다.
[보도자료출처: 행정안전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