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지난 10월 30일 ‘제4회 식품외식산업정보(www.aTFIS.or.kr)를 활용한 대학생 식품.외식산업 논문경진대회’의 최종발표평가를 개최하고, 최우수상 1점을 포함한 수상작 10점을 발표하였다.
‘대학생 식품·외식산업 논문경진대회’는 국내 식품외식산업에 대한 청년층의 관심을 제고하고 우수 인재 발굴로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자 2017년부터 추진하여 올해 4회째를 맞이하였다.
올해 경진대회에는 총 71편(공모기간 : ‘20.5.4~8.31)의 논문이 접수되었으며, 총 4단계(서면심사→표절심사→본선심사→최종심사)의 심사를 거쳐 최종 10편이 수상작으로 선정되었다.
금년 논문경진대회의 최종발표평가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발표 및 질의·응답이 비대면·온라인 방식으로 진행되었고,
식품·외식 관련 학과 교수, 업계 전문가로 구성된 전문 심사단이 ’주제독창성‘, ’논리전개의 체계성‘, ’결과활용성‘, ’발표전달력‘을 중점 평가하였다.
평가 결과, 장관상인 최우수상은 ‘’바이오 플라스틱 포장 간편식에 대한 소비자 지불의사 분석“ 결과를 발표한 강원대학교(농업자원경제학과 이호인 외 3명)에서 수상하였다.
위 논문은 바이오 플라스틱 포장 간편식에 대한 소비자 지불의사금액(WTP)을 추정하고 영향 변수를 도출함으로써 식품산업 내 바이오 플라스틱 포장재의 적용가능성을 제시하여, ‘주제 독창성’, ‘논리전개의 체계성’, ‘결과활용 가능성’에서 모두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우수상은 고려대학교 식품생명공학과 등 4팀, 장려상은 한국교통대학교 식품공학과 등 5팀이 각각 수상하였다.
수상논문 10편의 발표영상은 2020 대한민국 식품대전 온라인 사이트(http://www.koreafoodshow.com)에서 11월 8일까지 확인 가능하며, 이들 논문은 자료집으로 제작하여 식품외식기업, 연구소 등에 배포하고, 식품외식산업정보(www.aTFIS.or.kr)에도 게재하여 식품외식기업 등에서 활용토록 할 예정이다.
농식품부 김종구 식품산업정책관은 “코로나19로 사회·경제 전반에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고, 미래 예측과 선제적 대응의 도구로써 데이터의 활용 가치가 커지고 있다”고 말하고, “수상자들이 앞으로도 데이터 활용·분석 역량을 지속 배양하여 뉴노멀 시대의 식품외식산업을 이끌어갈 핵심 인재로 성장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논문경진대회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보도자료출처: 농림축산식품부]